교회건강칼럼

전통적 교회가 어떻게 살아나는가(How a Traditional Church Comes Alive)

ncd 0 2,429
전통적 교회가 어떻게 살아나는가(How a Traditional Church Comes Alive)
 


멕시코, 마사틀란에 있는 회중교회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다니엘(Daniel Celis Arceo) 목사님이 그의 교회의 숨은 잠재력을 "여는" 열쇠를 어떻게 찾았는지 읽어보자.
 
나는 "역사가 깊은" 교회에서 17년을 섬겼다. 교회는 도시 안에서 가장 오래된(120년) 복음주의 교회일 뿐만 아니라, 역사가 깊은 교단인 멕시코 회중교회에 가입되어 있다. 
 
당신은 구조와 전통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생각해 보라. 내 개인적인 생각에는 우리 교회의 성장 잠재력을 억압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생각하는 것이라고 본다. 나는 도서관에서 크리스티안 슈바르츠의 "자연적 교회 성장 패러다임" 책을 발견하였다. 이것이 자연적 교회 성장(NCD)과의 첫 인연이다. 애피타이저를 먹으면서 읽었다. 나는 NCD에 대해서 더 배우기를 원했다. 그래서 나는 그 주제에 대해 찾을 수 있는 모든 책들을 구매하였다. 그리고 NCD 설문을 하지 않은채, NCD 원리를 교회생활에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2007년 5월에, 나는 NCD 멕시코의 주도 아래 교회 건강에 대한 교단 워크샵을 제안하였다. NCD 멕시코의 월터 시에라(Walter Sierra)의 강의를 경청하면서 눈이 뜨였다. 하나님께서 그의 나라에 동참하도록 우리에게 부여하신 잠재력을 깨닫기 시작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효과들이 우리 교회생활에 맺히게 한 열매맺는 과정과 경험으로 이어졌다: 
 
1. 초점잡힌 사역
일단 NCD 설문 결과를 받고 우리 교회의 최소치요소가 사랑의 관계임을 알게 되자, 우리 교회 사역에서 장애물들을 극복하는데 집중하기 시작했다.
 
(사역자를 세우는 지도력 80
은사중심적 사역 67
열정적 영성 72
기능적 조직 64
영감있는 예배 81
전인적 소그룹 68
필요 중심적 전도 65
빨간색 그래프로서, 최소치요소인 사랑의 관계 :59점)

 
우리는 예를 들면, 주일학교에서 "사랑의 세 가지 색깔"을 공부하였다. 진리, 공의, 은혜의 삼박자로서의 사랑 개념은 우리에게 크나큰 충격이었으며 갈등 해결에서 사랑이 갖는 의미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우리는 또한 교인들 사이에서 친교와 관계를 도모하기 위한 몇 가지 활동들을 계획하였다:
- 가족 교류 : 우리는 우리교회의 모든 가족들을 두 가족씩 묶었다. 그리고 그들에게 서로 방문하고, 함께 먹고, 그들의 개인적 삶에 서로를 초대해서 즐거운 일들을 함께 하라고 요청하였다. 효과: 전에는 서로 알지 못했던 가족들이 관계를 개발하고 서로 가까워지기 시작했다.
 
- 소그룹 : 우리의 소그룹 리더들은 그들 그룹 활동에 먹기와 놀기 시간을 포함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교제 활동들은 그룹 멤버들에게 소속감을 느끼고 소그룹 안에서 하나됨을 강화시켜 주었다.
 
-  방문객 : 우리는 환영위원회로 섬기면서 방문객들에게 우리 교회의 사귐과 사랑을 보여주기 위해 16명을 훈련시켰다. 그들은 방문객들을 찾아 가서 인사하고, 교회의 다른 신자들과 목사님을 그들에게 소개하였다. 환영 카드에는 교회 활동 스케줄을 인쇄하고, 환영 스티커를 통해서 예배 중에 방문객들을 알아보고 인사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방문객들은 우리가 그들을 환영하기 시작한 이후, 우리와 함께 남아 있게 되었다.
 
2. 하나된 리더십 비전
교회 지도자들 사이에서 공유된 비전을 배양하기 위해서, 우리 모두가 함께 "자연적 교회 성장 한국교회를 바꾼다"를 공부했다. 우리는 매주 한 장씩 공부했으며 일주일에 한번씩 만나서 읽은 내용에서 얻은 통찰력들을 나누었다. 칼라 프로필 테스트를 실시하여 우리의 영적 여정을 위한 출발점을 결정하였다. 결과는 매우 흥미로웠다. 왜냐하면 우리가 기대했던 것과 아주 동떨어져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빨간색"과 "파란색"이 더 많고, "초록색"이 아주 적었다. 함께 공부하고 테스트를 하면서 교회 사역에 초점과 균형을 잡는데 도움을 받는 풍요로운 경험이 되었다.
 
3. 장기 헌신
함께 NCD 교재를 공부하면서, 지속적인 변화를 보고자 한다면 장기적인 과정에 헌신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그래서 우리는 구조들을 바꾸기 시작했다. 또한 외부에서 도와줄 사람을 찾으며, NCD 멕시코에 여러 차례 만났다. 이러한 만남들은 우리 지교회 안에서 NCD 실행을 계획하고 다듬는데 도움이되었다.
 
매년 NCD 플래너 - 우리가 NCD 과정에서 발견한 유용한 계획 도구(그들 스스로가 만든 도구임).
 
4. 교회 성장 - 자연적 방식
건강한 교회가 되는 일에 집중함으로서, 하나님께서 교회에 더 많은 사람들을 보내주셨다.
 
5년전 120  4년전 120  3년전 130  2년전 170  1년전 200  현재 246     

 
회중이 목표를 향해 걸어가고 있음을 모든 교인들이 알게 된 이후, 그들 모두가 더욱 더 동기부여 의식을 갖게 되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은사를 배우고 사용하고자 하였다. 우리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확대된 형제 관계에 기초해서 회중을 의도한대로 세워가고 있다. 우리 교회에 등록하는 개인 숫자가 증가하고 있다.
 
물론 우리는 여정 중에 몇몇 도전들에 직면하였다. 우리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은 교인들을 도와 그들의 영적 은사를 발견하고 활용하는 것이다. 과정 중에 우리가 직면한 또 하나의 도전은 NCD의 성장 동력을 적용하는 하면서 동시에, 단지 전통이라는 이유로 해서 계획을 세우던 습관들을 깨뜨리고 교회 관련 업무를 계획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도전들이 또한 경험하게 한다: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신다.
 
 
(사역자를 세우는 지도력 73
녹색 막대: 은사중심적 사역 84
열정적 영성 78
기능적 조직 74
영감있는 예배 73
전인적 소그룹 69
필요 중심적 전도 77
빨간색 그래프로서, 최소치요소인 사랑의 관계 :62
평균 71)

 
다니엘(Daniel Celis Arceo)은 멕시코, 마사틀란에 있는 회중 교회의 목사님이시다. 그들은 NCD 2차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코칭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토마스 포드(Thomas Fode)의 동의 하에 번역함, 2009 NCD 매거진, 4월 발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