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건강칼럼

네번째 질적 특성::기능적 조직

한국NCD 0 4,052
▒ 기능적 조직 ▒ 네 번째 질적 특성은 기능적 조직입니다.

이 그림은 교회 지도자가 교회라는 건물을 너무나 사랑하는 그림입니다. 그 건물 안을 채우는 신자들은 팽개치고 말입니다. 즉 건물이라는 전통적이고 오래된 것을 악착같이 지키려고 하는 표현입니다.

재미있는 현상은 성장하는 교회에 나타나는 8가지 특성들 중 "기능적 조직"이라는 질적 특성이 가장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부각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그 숨은 원리는 아주 간단합니다.

한 교회 내의 형식과 조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은 사람들이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느냐의 여부입니다. 교회 조직 자체는 절대로 궁극적인 목적이 될 수 없고, 오히려 조직은 단순히 목적을 위한 수단일 뿐입니다.

이 요구 사항에 맞지 않는 것들(지도력을 감소시키는 조직, 불편한 예배 시간, 교인들에게 효과적이지 못한 프로그램, 등)은 모두 바뀌든지 중단되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자체 갱신을 통해 전통주의적인 관례들은 많은 부분 제거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이 원리를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간단히 요약해 보면, 그 이유는 사람들의 삶의 경향이 점점 더 전통적으로 되어 가는 성향 때문입니다. 전통주의란 자신들이 익숙해져 있는 교회 형식이 그래로 머물러 있어야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회 성장에 있어서 가장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중 하나가 전통주의라는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Comments